민간투자 유치 촉진·정부재정 투입 등 제도개선 추진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2022년까지 2만2000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하기 위해 낙후된 노후 산업단지를 창업·혁신생태계·우수 근로 및 정주환경을 두루 갖춘 산업단지로 개편한다.

산업부는 지식산업센터 확대·산학융합지구 신설 및 확대·스마트공장 보급 등을 포함한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추진방안'을 22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규제완화를 통한 민간투자 유치 촉진 △산업부 8개 사업 예산 1328억원을 비롯한 정부재정 투입 △젊은이가 근무하기 좋은 환경 조성 등을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우선 단기간내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6개 선도 산업단지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고, 내년부터 신규로 추가 지정해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산업단지를 청년 창업과 신산업 창출의 전진기지로 전환하기 위해 신산업 유치 및 창업공간 확충을 위해 지식산업센터를 대폭 확대하고 창업 초기기업 등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해 입지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 산업통상자원부 CI/사진=산업통상자원부


휴·폐업 공장 리모델링을 위해 저렴한 임대공장 제공을 추진하고 대학에 캠퍼스형 산학융합지구 신설 및 확대도 검토한다.

산학연 공동 비즈니스 협력모델을 개발 및 확산·거점 국가산단 중심 스마트 공장 집중 보급·산업단지별 특성과 지역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패키지 지원 등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이번 방안의 추진배경에 대해 산업단지는 전체 제조업 고용의 49.2%를 차지하고 있으나 청년이 선호하는 정보기술(IT)과 지식산업 등 신산업 비중이 낮고, 착공 30년 이상의 노후산단 증가로 근로 및 정주환경이 악화되고 있어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조성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 등 7개부처와 '관계부처 합동 청년 친화형 산단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하고 총 20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재정당국과 추가예산 확보를 협의 중에 있으며, 올해 2조4000억원 이상의 민간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