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2019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 계획안 작성지침’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가운데 이번 예산안 안에는 세금 낭비를 막기 위한 정부 방침이 다수 포함됐다.

일자리 문제 등에 대응하기 위해 확대 재정을 펼치지만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따지겠다는 기조 아래 이번 예산안이 편성됐다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 사진=연합뉴스


한편 정부는 내년도 예산 편성 및 기금운용과 관련한 재정운용 전략으로 ‘재정 혁신’을 꼽았다. 새롭게 사업을 추진하거나 기존 사업의 예산을 늘릴 필요가 있을 경우 사업을 추진하는 부처가 구조조정으로 재원을 마련하라는 것이 재정 혁신의 핵심 내용이다.

또한 올해 예산을 편성할 때 삭감 대상이 된 사업은 집행 부진이나 성과 미흡 등 그 사유가 해소된 경우에만 해당 부처가 증액을 요구할 수 있도록 했다.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사업에 세금만 낭비되는 일을 막기 위해 사업의 효과도 꼼꼼하게 따질 예정이다.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은 사업별 성과, 대상자 만족도, 전문가 평가 등 여러 각도에서 사업 결과를 분석하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비슷한 사업이나 중복 사업을 제거할 예정이다.

정부는 인구 구조의 변화도 사업 계획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과거와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에 따라 연령대별로 인구 구성비 등이 달라지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투입하는 재정을 조절한다는 내용이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노인 인구가 늘어나니 예산이 늘어나는 부분은 수긍이 가능하지만 어떤 계층은 줄기도 한다”면서 “인구가 늘어나 필요한 것은 늘리고 줄어드는 쪽을 조절해야 재정의 지속 가능성이 유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국유재산 대부를 활성화하고 유휴 국유지를 개발해 수입을 증대하고 일자리 창출이나 혁신 성장 등 지원하는 효과도 염두에 두고 있다. 예산을 구분하는 기준인 예산과목(科目)도 국민이 이해하기 쉽게 정비할 방침이다.

7년 이상 예산 체계 정비가 이뤄지지 않아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이 있으므로 사후 성과 등을 관리하기 좋도록 손질한다는 취지다.

또한 정부는 연구개발(R&D), 공적개발원조(ODA), 산업단지 개발 등의 사업에서 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융합과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단일 주제를 놓고 여러 부처가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경우에 주로 해당하며, 궁극적으로 사업의 효과를 높이고 예산을 내실 있게 사용하기 위한 원칙을 분명히 했다.

R&D는 혁신 성장 선도사업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다부처 융합형, 산학 연계형, 패키지형으로 새로 기획하도록 했으며 R&D, 인력양성, 제도 개선, 정책 과제 발굴이 함께 이뤄지도록 유도하는 구상이 나왔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