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평도 인근 포격, 현재 양측 해군 함정 '대치 상태'

북한이 연평도 인근 우리 함정에 포격한 가운데 양측 해군이 수역에서 대치중인 상태로 알려졌다.

북한이 22일 오후 6시경 연평도 우리 초계함정 인근에 포격을 가해 이날 오후 6시 30분경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 북한 미사일 발사 장면/뉴스와이 방송 캡처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긴급성명을 통해 "오늘 오후 6시께 연평도 서남방 14km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측 수역에서 초계 임무 수행 중이던 아군 초계함정 인근에 북한의 포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도 맞대응 차원에서 북한쪽으로 5발을 쐈다고 전했다.

합참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공군 전투기를 발진시키고 해군 함정도 대기토록 조치했다. 현재는 양측 함정이 각자의 수역에서 대치하고 있는 상태다.

그동안 서해 NLL 인근에서 남북 함정이 교전을 벌인 적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함정 인근에 포격을 가한 것은 처음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이번 사태가 북한의 새로운 형태의 도발로 판단하고 포격을 가한 의도를 분석하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북한의 화력도발에 대해 오후 8시20분께 서해지구 군통신선으로 남북장성급회담 수석대표 명의의 전통문을 보내 강력히 항의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북한 연평도 포격, 너무 미운 나라야" "북한 연평도 포격, 아슬아슬하네" "북한 연평도 포격, 똑같이 해줘야되는거 아닌가" "북한 연평도 포격, 화나네" "북한 연평도 포격, 당하고만 있어야 되나" "북한 연평도 포격, 연평도 주민들 무섭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