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150m 근방에 2발 '아슬아슬'..."육대함 포격은 처음"

북한군이 처음으로 육지에서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해 포격 공격을 했다. 포탄은 연평도 인근을 초계중이던 해군 함정 150m 가까이 떨어지는 아슬아슬한 상황을 만들었다.

남북한이 함정간 교전을 한 경우는 있지만 이번 처럼 북한이 육지에서 함정을 조준해 포격을 가한 것은 처음이다.

   
▲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사진=YTN 방송 캡처


합동참모본부는 22일 오후 북한군이 연평도 근해에서 초계 임무를 수행 중이던 우리 해군 유도탄고속함 인근에 2발의 포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합참의 관계자는 이날 "오늘 오후 6시께 연평도 서남방 14㎞ 지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측 해역에서 초계임무를 수행 중이던 우리 함정 인근에 적 포탄 2발이 떨어졌다"며 "우리 군도 적 함정 인근에 즉각 수발의 대응사격을 했고 우리 군의 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우리 해군 함정은 북한군의 포격 직후 곧바로 5발의 함포를 NLL 이북 해상에 있던 경비정 인근으로 발사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발사한 포는 우리 해군 함정으로부터 150여m 떨어진 해상에 떨어졌다"며 "우리 함정이 발사한 포탄도 북한 경비정 인근 150여m 해상에 낙하했다"고 설명했다.

합참 관계자는 이어 "군은 오후 6시20분부로 인근에서 조업 중이던 어선을 복귀토록 했고 연평도 주민들도 긴급 대피토록 하는 등 안전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공군 전투기를 발진시켰고 해군 함정도 대기토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군의 동향을 볼 때 추가로 긴박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돼 오후 9시25분께 연평도 주민 대피령은 해제했다"며 "현재 군은 적 동향에 대한 경계 및 감시를 강화한 상태"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 서남전선군사령부는 전날 '공개 보도'를 통해 우리 해군이 NLL을 침범한 북측 어선단속정 1척과 경비정 2척에 대해 지난 20일 경고사격을 한 것을 비난하면서 "지금 이 시각부터 첨예한 서남전선 열점수역에 나와 제멋대로 돌아치는 크고 작은 괴뢰해군 함정들은 예외 없이 우리 서남전선군사령부 관하 모든 타격수단의 직접적인 조준타격 대상으로 될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소식을 네티즌들은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아슬아슬했네"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조준 사격이네"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왜 또 이런 짓을"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선거철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