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유엔 안보리가 대북 제재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보이는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대거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AFP·로이터통신 등의 30일(현지시간)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사실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對北) 제재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과 선박·무역회사들을 블랙리스트(제재 명단)에 대거 추가했다.  

이번에 블랙리스트에 추가된 명단은 모두 49개로, 북한 관련 선박 27척과 선박·무역회사 21곳, 개인 1명 등이 포함됐다. 안보리의 대북 블랙리스트 지정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북핵 이슈를 놓고 유엔 차원에서 대북제재 수위를 높인 셈이라 국제적인 시선이 쏠리고 있다.

AFP통신은 “자산이 동결되고 회원국 항구에 입항이 금지되는 선박은 총 25척으로, 북한 국적 13척과 다른 나라 국적 12척”이라며 “나머지 북한 국적 2척은 자산동결 조치만 부과된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선박·무역회사 21곳은 자산이 동결된다.

이밖에는 화신 운송을 비롯한 홍콩 업체 3곳, 상하이 둥펑운송·웨이하이 월드화물운송 등 중국 업체 2곳, 싱가포르·사모아·마셜군도·파나마 업체 각 1곳씩이다 포함됐다. 나머지 12곳은 북한 기업이다.

개인 1명은 한국식 독음으로 '장영원(張永源)'이라는 대만 국적 기업인으로, 북한의 석탄·석유 거래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

이번 블랙리스트 지정은 별도의 회의 없이 안보리 이사국들의 조율을 통해 진행된다. 지정은 미국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