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브릿지' 전략 등 통해 러시아와의 산업협력 방안 모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신 북방정책의 전초기지인 러시아 극동지역에서의 경제협력을 위해서는 관광·임업·목재 분야 협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코트라는 5일 발간한 '러시아 극동지역 주요산업 협력방안'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 정부가 이곳을 경쟁력 있는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에너지 개발 및 인프라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우리 정부는 △전력 △천연가스 △조선 △수산 △북극항로 △항만 △철도 △산업단지 △농업 등 9개 분야에서 러시아와의 협력을 이끌어나가겠다는 '9-브릿지' 전략 등 극동지역 산업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는 이러한 산업협력은 상당수가 규모가 크고 장기간의 협력을 요하는 과제인 반면, 관광·임업·목재산업은 우리 정부가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등을 통해 러시아 정부의 정책수립에 관여하는 등 단기성과 도출이 가능한 편이라고 평가했다.

먼저 러시아 정부가 지난 2014년 이후 극동지역 관광자원개발에 동북아국가와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며 루스끼 섬·고르니 보즈두흐·캄차카 반도 개발에 집중할 것을 제언했다.

또한 현지업체와 합작해 목재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가공을 통해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펠릿수요국에 수출하는 방식의 협력을 추천했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이제는 극동지역 투자전략이 산업별로 구체화 돼야한다"며 "특히 관광과 임업·목재분야에서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