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코스닥 벤처펀드 판매가 5일 시작된 가운데 시장의 반응이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54개 자산운용사가 이날부터 이틀간 선보이는 코스닥 벤처펀드는 모두 64개로 공모펀드가 10개, 사모펀드가 54개다. 브레인자산운용과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하나USB자산운용, 현대인베스트펀드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에셋원 등이 먼저 이날 공모펀드를 내놨다.

여기에 KTB자산운용(9일), 미래에셋자산운용(11일), KB자산운용(16일), 하이자산운용(4월) 등도 상품을 내놓는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성장성 높은 코스닥과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코스닥 벤처 플러스펀드'를 삼성증권,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신한금융투자 등을 통해 판매한다.

브레인자산운용도 공모와 사모로 동시에 내놓은 '브레인 코스닥벤처펀드' 판매를 시작했다. 공모펀드는 기업은행과 NH투자증권, KB증권, 대신증권, IBK투자증권, 교보증권, 유진투자증권 등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하나UBS자산운용은 '코스닥 벤처기업&공모주펀드'를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금융투자 등 금융회사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한다. 추후 국민은행이 판매처로 추가된다.

한편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이날 오전 기업은행 창업보육센터에서 열린 코스닥 벤처펀드 출시 행사에 참석해 관련 상품에 가입했다.

코스닥벤처펀드는 펀드 자산의 50% 이상을 벤처기업이나 벤처기업에서 해제된 후 7년 이내의 코스닥 상장 중소·중견 기업이 발행한 주식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개발됐다. 펀드 자산의 15% 이상은 벤처기업의 신규 발행 주식 등에 투자하며 벤처기업의 신규 무담보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도 투자 대상에 포함된다.

3년 이상 투자 시 투자자별로 투자한 모든 코스닥벤처펀드의 합계액 중 3000만원까지 10% 소득공제(한도 300만원)를 받을 수 있다. 코스닥 신규 상장 공모주식의 30%를 우선 배정받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국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납입금액 제한 없이 일시 납입과 적립식 납입 중에 선택 가능하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