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추모 집회, "책임자 처벌"....‘진상규명 1000만인 서명 호소’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각각 서명용지를 들고 세월호 참사 유족들이 국민들께 호소한 '1000만인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 세월호 추모 집회/YTN 방송 캡처
 
서울 도심에서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린 가운데 청와대로 향하려던 일부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과 대치하다 대거 연행됐다.
 
24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세월호 희생자 추모 촛불집회를 마치고 청와대로 향하려던 집회 참가자 30명이 집시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연행된 집회 참가자 가운데는 민주노총 사무국장과 금속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시인 송경동(47)씨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날 62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오후 6시부터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2차 범국민촛불 행동 : 천만의 약속'을 개최했다.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3만여명(경찰 추산 7000여명)이 모여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1000만인 서명을 호소한 세월호 가족들과 뜻을 함께 했다.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각각 서명용지를 들고 세월호 참사 유족들이 국민들께 호소한 '1000만인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대책회의는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의 참여가 보장되고 독립적인 권한을 갖는 진상조사기구 구성을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 모임인 가족대책위는 호소문을 통해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에 동참해 달라"며 "서명운동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의 확실한 법적, 양심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가족대책위는 "특별법을 제정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하고난 후에 그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범국민 안전 대책을 수립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해양사고 뿐 아니라 지하철과 철도, 도로, 항공 등 교통시설과 모든 안전시설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선진화 하자는 서명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아준 의견은 특별법 제정과 수사, 책임자 처벌의 모든 과정에 있어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를 주장 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촛불집회를 마치고 집회 참가자들은 세월호 합동분향소가 있는 서울광장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청와대로 가자"며 1000여명이 대열을 이탈해 보신각에 집결했다.
 
경찰은 186개 중대 1만3000여명을 동원해 보신각 앞 사거리 일대를 차단하고 행진 대열에서 이탈한 참가자들을 에워쌓다.
 
시위대는 경찰의 계속된 해산 명령에도 도로를 점거한 채 30여분 동안 연좌 농성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몸싸움을 벌이며 충돌했고, 결국 30명을 현행범 체포했다.
 
한편 추모 촛불집회가 열린 시각 청계광장 맞은편 동화면세점 앞에서는 재향경우회 등 보수단체 회원 2500여명이 '세월호 참사 애도분위기 악용세력 규탄 2차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정부타도, 정권퇴진을 선동하며 국가적 재난을 불순한 의도로 호도하고 반헌법적 작태를 자행하는 애도분위기 악용세력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 추모 집회 소식에 네티즌들은 "세월호 추모 집회, 3만명이나", "세월호 추모 집회, 추모도 좋지만 폭력은 안돼", "세월호 추모 집회, 세월호 빨리 해결됐으면” “세월호 추모 집회, 일단 시신 수습부터"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