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통신 실무회담이 7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다. 이번 실무회담에서는 정상 간 핫라인 구축 문제를 논의 할 전망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통신 실무회담과 관련해 "통신이 이뤄지려면 기술적 문제들이 해결돼야 하고 그런 차원에서 실무적 논의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은 청와대에 있는 문 대통령의 집무실과 평양 노동당 청사의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무실에 각각 설치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앞서 지난달 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대북 특사단이 방북했을 당시, 남북은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설치하고 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통신 분야 실무회담에선 구체적인 핫라인 설치 시기와 방법, 첫 통화의 시점까지도 처음으로 구체화 될 전망이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은 별도 회선을 확보해 통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판문점에 설치된 남북 직통전화 회선이 청와대 문 대통령 집무실까지 들어오는 개념이다.

특히 남북 정상 각자의 집무실에 전화기가 별도로 설치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 관계자는 "남과 북의 핫라인이라는 상징성을 위해 별도의 전화기를 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은 이미 설치된 바 있다.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제안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수용해, 국가정보원과 노동당 통일전선부 사이에 설치했다.

그러나 비상연락망 성격이 강했고 실제로 이 핫라인을 통해 남북 정상이 직접 통화한 적은 없다. 그나마 있던 이 핫라인도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남북관계 악화로 끊겼다.

   
▲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3월 29일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리기 전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