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한국 빅데이터 시장 규모 3억3000만달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전 세계 빅데이터 시장이 오는 2020년 21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활용도를 제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9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간한 '빅데이터 거래의 한·중 비교 : 기업 활용을 중심으로'에 따르면 국내 정보기술(IT) 관련기업의 빅데이터 시스템 도입률은 5.8%에 불과하며, 도입하지 않고 있는 기업의 37.2%가 '빅데이터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하는 등 활용률 역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지난 2016년 기준 3억3000만달러에 머무른 반면, 중국은 27억달러에 달했으며, 2020년에는 전 세계 시장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밸류체인 단계에서 혁신 및 발전은 기업이 당면한 주요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보고서는 빅데이터를 상품처럼 거래 가능한 플랫폼들이 구축되고, 이를 통해 기업간 유·무상으로 합법적인 빅데이터 공유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 한·중 빅데이터 구매 절차/사진=한국무역협회


기업간 거래를 통한 빅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해 한국과 중국은 데이터스토어·귀양빅데이터거래소 등 관련 유통기관을 설립·운영하는 등 시장을 육성하고 있다.

보고서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빅데이터를 보유하지 않아도 가공된 상품을 구매해 △생산성 향상 △제품 혁신 △마케팅 전략수립 △고객서비스 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지만, 각 플랫폼의 거래요건 및 절차·소요비용과 법률사항 검토·계약서 작성요령을 비롯한 유의사항에 대해 철저히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소영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빅데이터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우리기업은 컨설팅 서비스 및 구매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스토어와 같은 거래플랫폼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빅데이터 시장 전체 규모에 비해 현존 데이터상품의 거래는 아직 초입단계에 불과하다"면서 "기업들의 데이터 공유 환경 개선·전문가 육성·법제도 정비 등이 함께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