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여야 원내대표는 9일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두고 논의를 벌였지만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예정된 국무총리의 추경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한 본회의 역시 무산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 등은 이날 조찬회동을 벌인 뒤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 정례회동, 오찬회동까지 논의를 이어갔지만 끝내 핵심 쟁점에서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여야는 개헌안을 두고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절충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방송법 개정안 역시 민주당은 상임위에 올라온 안을 전부 논의하자는 주장을 편 반면, 한국당 등 야당은 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제출한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맞서면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날 오후 2시에 예정된 본회의도 무산됐다. 10일부터 예정된 대정부질문 등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도 진행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우 원내대표는 오찬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이 사학재단을 통해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홍문종 의원의 구속을 막기 위한 ‘방탄국회’를 만든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홍 의원의 (체포동의안 국회 보고를 막으려는) ‘방탄’을 위한 것 아닌가”라며 “그게 아니라면 (한국당이) 그렇게 강경하게 반대할 일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방송법에 대해 우리가 다 내려놓고 공정한 논의에 들어가자고 했는데 김성태 원내대표는 관심이 없고 김동철 원내대표는 하루 만에 안을 가져오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늘 아무 것도 진척이 없이 편하게 밥을 먹었다”며 “본회의는 열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야권이 수용 가능한 방송의 중립성·공정성 확보방안을 가져오라고 제안했다”면서 “이를 민주당이 가져오면 되는데 안 가져온다면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고 말했다.

   
▲ 사진은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국회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추가 논의를 위해 의장실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