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와 미국 상의는 11일 오전 전경련회관에서 자율주행차 분야 한미 관련기업간 협력 강화를 위해 한미재계회의 ‘자율주행차분과위’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의 ‘자율주행차 표준화 추진계획’을 주제발표를 청취하고 양국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였다. 

자율주행차 분야 한미 민간차원의 첫 협의체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데이비드 고삭 주한 미국대사관 상무공사는 “기술 및 산업분야에서의 협력이 항상 강력한 한미 동맹을 이끌어 왔으며, 한미FTA 등 양국의 포괄적 경제협력관계 강화가 자율주행 분과위 같은 구체적 협력을 이끌어 내게 된 것”이라고 그 의미를 평가했다.

엄치성 전경련 상무는 “30년 역사를 지닌 한미재계회의가 한미경제동맹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한미FTA, 한국인에 대한 미국비자면제 프로그램에 대한 공론화의 물꼬 등을 주도한 것처럼 자율주행차를 비롯한 미래성장동력 분야에서도 한미재계회의가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 분과는 앞으로 실무적 차원의 연구모임을 수시로 개최하고 한미재계회의 본회의의 논의를 거쳐, 관련 분야의 정책관련 사항을 양국 정부에 건의하는 창구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엄치성 전경련 상무, 찰스 프리만 미상의 부회장, 데이비드 고삭 주한 미국대사관 공사를 비롯해 포드, 테슬라, 3M,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앤비디아, 퀄컴, 지능형교통체계협회, 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부픔·소재·모바일·소프트웨어 기업체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 전경련과 미국 상의는 11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자율주행차 분야 한미 관련기업간 협력 강화를 위해 '한미재계회의 자율분과위 출범 간담회'를 개최, 간담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 여섯번째부터 찰스 프리만 미 상공회의소 부회장, 데이비드 고삭 주한 미 대사관 상무공사, 엄치성 전경련 상무./사진=전경련 제공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