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서울시는 이달 일어난 재활용 쓰레기 대란과 관련해 시내 공동주택(아파트) 단지 중 절반에 대해 계약된 민간업체가 폐비닐 수거를 거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날 "폐비닐 수거가 안돼서 피해를 보는 시민이 없도록 서울시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러한 지원 대책과 더불어 시민들이 한마음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을 생활화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9일을 기준으로 민간에서 수거하고 있는 3132개 공동주택 중 1616개 단지는 계약된 수집운반업체에서 수거하고 있고 업체에서 수거를 거부하고 있는 1516개 단지에 대해 자치구 등에서 수거해 장기간 적치로 인한 주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9일까지 서울시 3132개 아파트 단지 중 쓰레기 수거 협상이 완료된 단지는 835개이고 협상이 진행 중인 단지는 2016개이다. 현재 시가 협상을 독려하고 있는 단지는 281곳이다.

시는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적치되는 폐비닐 수거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한시적으로 자치구에 특별교부금을 긴급 지원해 원활히 수거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시는 아파트관리사무소-입주자대표회의와 민간 수거 운반업체간 협상이 지연되어 장기화될 경우에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자치구가 직접 수거하는 공공관리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시청 및 자치구 직원들이 현장조사를 통해 관리소장 명의로 종량제봉투에 폐비닐류를 배출하게 하는 등 위법한 분리배출 안내문이 부착된 경우 공동주택관리법 및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 조치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이달 일어난 재활용 쓰레기 대란과 관련해 시내 공동주택(아파트) 단지 중 절반에 대해 계약된 민간업체가 폐비닐 수거를 거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사진=환경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