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자유한국당은 11일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 산하 한미연구소(USKI)가 문재인 정권의 예산중단으로 폐쇄되는데 대해 “10여년을 공들인 미국내 네트워크·외교자산을 소실시키는 것”이라고 바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미국내 지한파의 소중한 자산이자 북한 미사일 정보를 세밀하게 분석 연구해온 38노스를 운영해온 한미연구소가 문재인 정권이 휘두른 예산중단 철퇴를 맞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인사를 찍어내기 위해 지원금을 볼모로 한미연구소를 압박했다. 학문적 자유를 침해하고 국제적 망신을 자초한 사건이다”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미연구소의 로버트 갈루치 이사장은 언론인터뷰에서 “한국 정부로부터 구 소장과 타운 부소장을 해임하라는 압박을 받았다”며, “이번 사안은 청와대 내 한 사람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정책도, 원칙도 없다”고 했다.

제니 타운 한미연구소 부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이슈를 다루면서 북한의 공격 대상이 될 날이 올 거라는 생각은 늘 하고 지냈다”면서 “그런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한국 정부의 공격 대상이 됐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 논란의 중심에는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선임행정관이 있다”면서 “이 정권의 황금인맥이라는 참여연대 출신이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보좌관을 지낸 홍 선임행정관은 역시 참여연대 출신인 장하성 정책실장 밑에서 정책 총괄을 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히 '참여연대 전성시대'라는 표현이 무색할 지경이다”며 “시민단체에 있으면서는 권력 감시, 부정부패 척결, 갑질 근절 등을 부르짖다가 권력을 거머쥔 다음에는 극단의 권력 향유, 부정부패, 갑질 및 직권남용으로 치닫는 문 정권 대표인사들의 면면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은 참여연대와 공동정부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정치, 경제, 사법, 행정 각 분야에 있어 참여연대 출신 인사들의 벼락출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하며 “그들이 내세웠던 공정과 정의의 깃발이 사실은 더럽고 오염되어있으며 사실은 불공정하고 부정의한 넝마였음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벌써부터 특정세력에게 포획당한 정권의 앞날이 결코 밝을 수는 없다. 곳곳에 포진된 이들의 비위를 밝혀내고 확실하게 절연해야 문 정권의 앞날에도 일말의 희망이 드리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사진=전희경 의원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