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S) 산하에 있는 한미연구소(The US-Korea Institute·USKI)가 한국측의 지원 중단으로 오는 5월 문을 닫게 된 가운데 구재회 USKI 소장은 12일(현지시간) "자금 중단은 KIEP(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권리이지만 그 진행방식은 끔찍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구재회 소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USKI 성과가 불만스럽다면 자금 지원을 중단하는 것은 KIEP(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권리이지만 이번 일이 진행되는 방식은 끔찍했다"며 "지속적인 인적 교체 요구 및 운영 규정 변경 시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USKI와 SAIS 모두에 그야말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워싱턴에 있는 어떠한 싱크탱크나 학문적 기관이었더라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구 소장은 "SAIS와 KIEP가 1년 단위로 협상 및 서명을 갱신하도록 한 계약조건에 따라 그 주기 이상으로 자료 제공할 의무는 없으나 최근 몇년간 KIEP가 세부내용을 점차 요구해와 모든 질문에 답했다"며 "USKI와 달리 한미경제연구소(KEI)는 KIEP 통제에 있는 등록된 외국기관이기 때문에 회계보고 관점에서 두 기관을 비교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로버트 갈루치 USKI 이사장은 지난 9일(현지시간) "USKI 연구소 측이 한국 정부의 소장 교체 요구를 거부한 후 예산 중단이 결정됐다"며 "(한국 정부의) 부적절한 개입으로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2006년 설립된 싱크탱크로서 KIEP측으로부터 매년 운영 예산을 지원 받아왔던 USKI의 올해 예산 규모는 20억 원이었으나, KIEP는 지난달 이사회에서 올해 5월까지만 예산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북한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북핵 개발을 감시·연구해온 USKI의 북한 전문사이트 '38노스'는 미국 맥아더재단 및 카네기재단 기부금으로 200만 달러에 가까운 별도의 지원을 받아 계속 운영될 전망이다.

   
▲ 4월9일(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S) 산하에 있는 한미연구소가 한국측의 지원 중단으로 오는 5월에 문을 닫게 됐다고 알려졌다./사진=The US-Korea Institute(USKI) 홈페이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