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이른바 ‘유령주식’ 사태로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 삼성증권의 미래가 경각에 달린 형국이다. 조사를 벌이고 있는 금융당국의 처분에 따라 면허취소 또는 신용등급 강등 위기에 놓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산관리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냈던 삼성증권의 명성에 치명타를 입은 만큼 고액자산가들의 이탈이 이어질 수도 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이 지난 6일 사상 초유의 ‘배당 주문사고’를 낸 지 1주일이 경과한 가운데 사태는 여전히 수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논란이 ‘유령주식’ 논란, 공매도 논란 등으로 이어지면서 삼성증권의 신뢰도에는 큰 흠집이 생겼다. 신용등급 유지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예측도 공공연히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삼성증권의 대주주이기도 한 국민연금을 비롯해 자본시장의 ‘큰손’인 연기금들이 잇따라 삼성증권과의 거래를 중단한 것도 큰 파장을 예고하는 사건이다. 현재 삼성증권에 대한 조사를 실시 중인 금융당국은 이변이 없는 중징계 처분을 내릴 것으로 예측된다.

삼성증권의 신용등급은 현재 AA+로 증권사 중 최상위권이다. 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채무 상환 능력이 현재 신용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유령주식 사태가 모든 상황을 뿌리부터 뒤흔들고 있다. 

금융당국이 어떤 제재조치를 내리느냐에 따라 한국신용평가를 비롯해 나이스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신용평가사들의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당국의 처분 수위에 따라 신용등급 재산정이 얼마든지 진행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민연금 같은 큰손들이 연이어 거래를 끊었다는 것만으로도 신용등급에는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면서 “최상위 신용등급 유지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칼자루를 쥐고 있는 것은 당국의 처벌수위다. 현행 금융기관 검사‧제재 규정은 ‘영업 또는 업무를 크게 저해하는 행위로 건전경영을 훼손하거나 금융거래자 등에게 중대한 손실을 초래한 경우 영업의 인·허가 또는 등록 취소, 영업·업무 등이 전부 정지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삼성증권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업무정지 이상 중징계를 받으면 3년간 신사업 허가가 나오지 않으며, 전면적인 영업정지를 당할 수도 있는 것이다.

한 가지 변수는 김기식 금감원장의 거취다. 현재 김 원장은 개인 신변문제로 좌성향 야당인 정의당과 본인의 ‘친정’ 격인 참여연대의 비판마저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오로지 청와대만이 ‘불통’이라는 지적을 받으면서까지 김 원장을 비호하고 있다. 

국회의원 재직 당시는 물론 시민단체 시절부터 ‘삼성 저격수’라는 별명을 얻어온 김 원장이 자신의 위기를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삼성증권에 대해 관용 없는 조사를 진행할 가능성은 단순한 ‘음모론’으로만 보이지는 않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여론은 삼성증권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주문하고 있다”면서 “김 원장이 삼성증권에 대한 단호한 대응으로 위기 국면을 전환시키고 본인의 능력을 증명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