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자유한국당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대한 입장표명에 대해 "사실상 김 원장을 사임토록 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에 입장에 대해 이같이 말하며 "늦었지만 국민의 뜻을 수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은 "김 원장의 처신이 명백하게 불법이고 도덕수준이 평균 이하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너무 오래 끗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만약 오늘의 발표가 '조사해보니까 국회의원 평균적 수준이더라', 즉 김 원장에게 면죄부를 주는 명분 축적용이라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임을 분명히 한다"며 "김 원장의 사임과는 별도로 이 사건의 본질은 김 원장의 잘못된 처신과 청와대의 검증실패임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 전원을 사찰하고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한 것은 매우 유감이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그 어떤 부적절한 갑질도 과거의 관행에 비추어 봤을 때 평균적이면 면죄부를 주겠다고 공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김기식 원장의 갑질 해외 외유를 당시 국회의원들의 평균 도덕성에 맞춰 따져보겠다고 발표했다. 잘못되고 부적절한 행위가 있으면 처벌하고 책임져야지, 갑질의 경중을 논해 형평성을 따진다는 것이 대통령 입에서 나올 말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 나아가 "이게 적폐청산인가?"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정치권이 더욱 투명해지고 도덕적으로 엄격해질 수 있도록 책무를 다 해야지 이 무슨 망언인가?"며 문 대통령 입장 표명을 '망언'으로 규정하기까지 했다.

그는 그러면서 "적폐가 다른 게 아니다. 과거의 잘못된 관행이 바로 적폐다. 김기식 하나 살리겠다고 문재인 대통령은 정권의 도덕성, 국민이 요구했던 개혁마저 무너뜨리고 있다"라며 "앞으로 어떤 적폐가 밝혀지더라도 다들 과거의 평균적인 관행이었다며 다들 빠져나갈 것이 뻔히 보이지도 않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에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그 말을 꺼낸 것은 사퇴시키겠다는 뜻"이라며 "김기식은 사퇴할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아니, 위법인데 위법이냐 아니냐 하는 말이 왜나오는지 모르겠다"며 "뻔하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인데 위법인지 아닌지 그 말이 왜 나오는가"라고 힐난했다.

   
▲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