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프로스 공군기지 내 전폭기8대·공중급유기 1대 보유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영국 내각이 시리아 아사드 정권의 화학무기 사용 억제를 위한 군사행동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1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은 테레사 메이 총리가 주재한 긴급 각료회의 종료 후 "내각은 인도주의적 위기를 완화하고 추가적인 화학무기 사용 억지를 위한 행동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는 성명을 냈다.

이어 "미국·프랑스 등 동맹국과 적절한 대응방식을 협의할 것"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군사행동을 전개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노동당은 군사행동에 들어가려면 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내각의 이번 결정에 반대를 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할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침을 기다리는 것 같다"며 미국 주도의 군사적 응징 대신 유엔 차원의 진상조사 필요성을 지적했다.

메이 총리는 여왕으로부터 내각에 위임된 '왕실 특권'에 따라 의회의 승인 없이 공군을 파병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정치적 부담을 피할 수는 없을 전망이다.

여론 역시 군사개입 거부에 쏠려있는 상황이다.

여론조사업체 '유거브'가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시리아 군사개입에 대한 반대의견이 43%로 집계, 22%에 그친 찬성의견에 크게 앞섰다.

그러나 BBC·파이낸셜타임즈 등 영국 언론들은 내각이 결국 시리아에 대한 군사행동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영국군은 현재 키프로스 공군기지 및 인근 해역에 있는 △'토네이도 GR4' 전폭기 8대 △공중급유기 '보이저' 1대 △45형 구축함 1대 등의 전력을 시리아 군사대응에 투입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