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4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여야 원내교섭단체가 16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모였지만 자유한국당의 불참으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이날 오전 정 의장의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가 정례회동을 했지만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불참으로 개헌안이나 방송법 등 4월 임시국회 일정을 합의하지 못했다.

회동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정 의장은 "김성태 원내대표와는 내가 통화를 했는데, 불참하겠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개헌안이나 방송법 등에 대해 여전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개헌 논의는 물론, 일자리를 위한 추경도 필요하고 민생법안도 쌓여있다"며 국회 정상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 역시 "국회가 국민을 '패싱'해서는 안 된다. 이제라도 4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회 공전의 책임은 뚜렷하게 여당인 민주당에 있지 않나"라며 "방송법 등에서 자신들의 약속을 뒤집고 있는데 다른 현안 논의에 무슨 의미가 있나. 민주당이 먼저 신뢰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회동은 30여분만에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종료됐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짧게 말했다.

   
▲ 사진은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국회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추가 논의를 위해 의장실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