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김진표에 '맞불'보육교사에 월 50만원 단계적 지급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경기도지사 후보의 '보육교사 공무원화'를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던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가 맞불 정책을 내놨다.
 
보육교사에 대한 처우개선비를 단계적으로 월 50만원까지 올리고 대체교사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 남경필 새누리당 후보                              김진표 새정치연합 후보
 
남경필 후보는 26"보육교직원 처우개선으로 무너진 보육계의 자존심을 세우겠다"며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보육발전 공약'을 제시했다.
 
그의 구상에 따르면 도내 보육교사 7만여 명에 대한 처우개선비를 내년부터 월 10만원씩 지급하되 재정상황을 봐가며 월 50만원까지 대폭 인상한다. 이럴 경우 연간 최대 4200억원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민간어린이집의 급여체계를 국공립과 같은 호봉제로 전환한다. 처우도 병설 유치원 이상에 준하는 수준으로 향상한다.
 
또 교직원의 법정 휴가를 보장하고 시간연장형이 아닌 민간어린이집에도 초과근무수당을 지원한다.
 
남경필 후보 측은 "도지사가 되면 예산 실태를 면밀히 검토해 월 50만원 지급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교직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재교육도 강화한다.
 
교사들의 출산, 휴가, 교육 때는 대체교사를 배치해 활용할 수 있도록 대체교사의 1일 수고비를 현실화하고 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 전담 조직()을 꾸려 '인력은행'을 운영한다.
 
남경필 후보는 "보육교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보육교직원의 지위 향상과 신분 보장을 위해 지속적이고 충분히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김 후보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연차별로 보육교사를 교육 공무원화하고 관련 입법 전이라도 월10만원의 처우개선비를 줄 것이라고 약속했다.
 
남 후보는 이에 대해 "보육교사를 공무원으로 전환하려면 8조원이나 든다""시대 정신에 맞지 않는 '관료 만능주의'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고 있고 김 후보는 "MB정권이 23조원을 들인 4대강 사업보다 나은 '엄마 행복정책'"이라고 반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