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ICT 기술 구현한 차세대 선박 개발

SK텔레콤은 대우조선해양과 ‘스마트쉽(Smart Ship)’ 개발을 위해 힘을 합친다.

두 회사는 27일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스마트쉽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자리에는 이명근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 엄항섭 대우조선해양 전략기획실장이 참석했다.

   
 

스마트쉽은 글로벌 통신 네트워크 기반의 운항관제 적용 및 스마트 정보 통신 기술(ICT) 기반 선박 내 융합 서비스를 구현한 차세대 선박을 말한다. 

이번 스마트쉽 개발을 위한 협력은 스마트 조선소 및 스마트 오피스에 이어 대우조선해양의 본원적인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ICT를 적용한 차세대 선박인 스마트쉽 및 글로벌 운항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SK텔레콤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1년 세계 최초의 LTE 기반 스마트 조선소(Smart Shipyard) 구축 MOU 이후 옥포조선소 내 LTE 망 구축 및 실시간 품질관리, 자재 추적 등 스마트 조선소 구축 및 운영에 협력해왔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 오피스도 구축해 모바일 기반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 수행 및 복지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양사는 글로벌 통신 네트워크 환경에서 상호연결(Connected) 기술 기반의 관제, 자동화, 무인화, 안전 및 보안 등의 시스템 및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이미 글로벌 최고 수준에 이른 스마트 ICT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ICT 가이드라인 제공 및 최적화 설계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협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스마트쉽 관련 연구성과와 노하우 ▲선주사들의 요구 사항(Needs) 등을 공유함으로써 성공적인 스마트쉽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또 올해 안에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해 스마트쉽의 개념 조기 정립 및 퀵 윈(Quick-win) 과제 수행을 통해 가시적인 결과물을 내놓기로 합의했다.

이명근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당사의 ICT기술 공유 및 협력을 통해 스마트쉽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한국의 조선해양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엄항섭 대우조선해양 전략기획실장은 “스마트쉽 개발을 위해 당사는 이미 해외 시스템 업체 및 선급과 주요 개발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해 선내외 유무선 통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유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