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용린서울시 교육감 후보, 친환경급식 수의계약, 좌파인사 수수료 횡포 등 수백억 낭비

농약없는 친환경급식을 강조했던 박원순의 서울시 친환경 무상급식이 문제투성인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비리에 대한 감사결과에서 급식재료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정몽준 후보는 26일 TV토론에서 박원순의 친환경급식은 사실상 농약급식이었다며 맹공했다.

서울시 교육감선거에 나선 문용린 후보도 27일 박원순의 친환경급식의 비리의혹을 본격 제기했다. 문용린 켐프에 따르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지난 3년간 4000여억원어치의 급식재료를 편법적인 수의계약을 통해 납품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친환경유통센터는 박원순 선거켐프에 있던 좌파인사들이 장악한채  시중보다 30~50% 비싸게 가격을 책정하는 등의 횡포를 부렸다는 게 문후보켐프의 주장이다. 

   
▲ 문용린 서울시 교육감 후보켐프는 박원순시장과 곽노현 전 교육감이 추진해온 친환경급식과정에서 특혜 수의계약과 복잡한 유통구조, 좌파인사들의 센터장악과 산지업자와 학교사이에서의 땅짚고 헤엄치기식 수수료 챙기기 등으로 수백억원이 낭비됐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산지수집상에게 높은 가격을 책정하고, 친환경유통센터는 그들에게서 수수료를 받아 이익을 내는 이상한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유통단계도 기존에 비해 복잡해져 5단계로 증가했다.

더우기 좌파 곽노현 전  교육감이 부임하면서 선정된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사전 안전성 검사조차 실시하지 않아 잔류농약이 허용치 이상 검출되는 농산물이 있었다. 세제 사용기준 미비로 식판에 수산화나트륨을 포함한 잔류세제가 검출되고, 학교급식 영양관리 부실 및 사고 미보고로 인한 대응도 미흡했다고 문용린 켐프는 비판했다.  급식과 안전관리에서 총체적인 비리와 부실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문용린 후보는 "친환경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진보성향 급식유통업체들은 서울 학생들의 건강을 담보한 비양심적 사기집단"이라고 규탄했다. 문후보는 "이러한 파렴치한 행위는 우리 아이들의 먹거리뿐만 아니라 진정성있게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는 업체와 개인에게도 큰 피해를 주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강조했다.

문후보는 교육감으로 부임한 후 지난 1년간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파행과 비리에 대한 단호한 제재를 가했다. 이로인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이용하던 867개의 학교 중 신학기에 39개 학교만 이용 신청을 했다.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로 바꾸는 등 입찰제도를 투명하게 한 것. 이로인 친환경유통센터가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 그러자 서울시와 새정치민주연합 그리고 좌파 시민단체들이 문용린 교육감을 비난하는 등 흑색선전에 열을 올렸다. 이들은 "문용린 교육감이 농약묻은 식자재를 학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고 흑색선전을 했다. 하지만 감사원 감사에서 친환경 식자재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고 지적했다.

문후보는 문제투성이의 친환경급식개선을 위해 특혜적인 수의계약의 한도를 대폭 줄이고, 친환경유통센터에게 빼앗긴 학교와 학부모의 재량권을 회복시켜 450억 원을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문용린 후보켐프에서 발표한 성명성 전문이다.> 

5월 22일(목) 감사원 감사 결과,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비리가 사실로 드러났다. ​“친환경”을 내세우며 학교급식에 파고들었던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문제점은 무엇이었을까? 지난 3년간 4,085억 원의 학교식재료를 공급하면서 1) 독단적이고 불투명한 업체선정, 2) 편법적인 수의계약방식, 3) 유통단계를 줄였다는 대외발표와는 달리 실제로는 5단계에 이르는 복잡한 유통구조, 4) 좌파 시민단체 인사들의 센터에 대한 영향력 행사, 5) 시중보다 30-50% 정도 비싼 친환경농산물의 가격책정, 6) 산지수집상에게 높은 가격을 책정해주고 센터는 그들에게 수수료를 받아 이익창출, 7) 다수의 부당 급식업자가 지속적인 계약유지 8) 홍보성 농약검사비용 과다지출 등 총체적인 부실 덩어리였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지난 3년 여간 4,085억 원의 식재료를 전액 수의계약으로 학교에 납품하는 편법을 동원했다. 그러나 모순되게도 모든 결정은 센터가 하되, 책임은 학교와 업체에 미루는 비정상적인 공급체계로 운영되었다.

​교육감으로 부임한 이후부터 이러한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문제점들을 감지하였다. 지난 1년여 동안, 문용린 교육감은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파행과 비리에 대한 단호한 제재를 가하였다. 그 결과,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이용하던 867개의 학교 중 신학기에 39개 학교만 이용 신청을 함으로써 친환경유통센터가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다. 그러자 서울시와 새정치민주연합 그리고 좌파 시민단체들이 문용린 교육감을 비난하는 집중적인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친환경급식=친농약급식?“

​진보 교육감이 부임하면서 선정된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사전 안전성 검사조차 실시하지 않아 잔류농약이 허용치 이상 검출되는 농산물, 세제 사용기준 미비로 식판에 수산화나트륨을 포함한 잔류세제 검출, 학교급식 영양관리 부실 및 사고 미보고로 인한 대응 미흡 등 안전과 관리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

​​“친환경”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진보성향 급식유통업체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담보한 비양심적 사기집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파렴치한 행위는 우리 아이들의 먹거리뿐만 아니라 진정성있게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는 업체와 개인에게도 큰 피해를 주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할 수 있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구체적인 비리와 유착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문용린 교육감은 식재료 구매방법개선방안을 마련하였고, 2014년 신학기부터 시행하였다.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은 특혜적인 수의계약의 한도를 줄이고, 센터에게 빼앗긴 학교와 학부모의 재량권을 회복시킨 것으로 결국 450억원을 절감하게 되었다. [미디어펜=이서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