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23일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조작 사건인 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해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합의했다. 

야 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이번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이 상식과 정의,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현재 경찰과 검찰이 진실규명의 책무를 담당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데 공감해 권력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야 3당이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야 3당은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특검법 발의와 함께 공동으로 국회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는 데에도 합의했다.

또한 야3당은 이번 여론조작 사건을 계기로 포털과 여론조사 등의 제도 개선에 힘을 합치기로 했으며, 특검이 수용될 경우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야 3당은 개헌의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헌에 있음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이들은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이번 주에는 최대한 정쟁을 자제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날 회동에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김성태 원내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댕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가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