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이 핵무기 병기화 실현을 천명하면서 지난 21일부터 핵실험·ICBM시험발사 중지와 함께 함북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 미 행정부의 한 고위 관료는 "북핵 폐기 전까지 제재 완화와 같은 양보가 없을 것"라며 "북한이 비핵화를 할 경우 그에 대한 보상은 무제한일 것"이라고 밝혔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미 정부 관료들을 인용해 보도한 것에 따르면, 그 관료는 "'과거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발언은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상당부분 폐기하기 전까지 제재 완화와 같은 상당한 수준의 양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어 "만약 북한이 비핵화를 위해 신속하게 행동하고자 한다면 (보상은) 무제한일 것"이라면서 "모든 종류의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WSJ는 미 정부의 또다른 한 고위 관료가 "동결 그 자체는 쉽게 번복될 수 있다"고 염려했다고 전하면서, "미국의 최종 목표는 북한 핵무기 폐기를 향한 상당한 진전이고 국무장관 내정자인 폼페이오 CIA국장의 극비 방북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할 의지가 있는지를 가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WSJ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핵무기 폐기를 위해 신속히 행동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핵-미사일 시험 동결의 대가로 상당한 수준의 제재 완화를 허락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힐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WSJ는 "북한의 핵무기 폐기 속도와 국제사회의 제재 완화 시간표가 북미 정상회담의 두 가지 핵심 의제가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 트럼프 미 행정부의 한 고위 관료는 22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를 위해 신속하게 행동하고자 한다면 (보상은) 무제한일 것"이라면서 "모든 종류의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