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파주시 토지거래 4600여필지…전년동월대비 108%↑
동두천과 강원도 고성군 등 접경지역 대부분 거래 늘어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남북관계 훈풍에 접경지역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65년만에 '종전선언'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남북이 긴장관계를 해소하고 새로운 평화체계를 구축할 경우 접경지역도 자연스럽게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부 접경지역의 경우 토지거래가 최근들어 급증한 것은 물론, 시세도 큰 폭으로 오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지역에서는 찾는 사람은 있지만 매물이 없어 거래가 안된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을 정도다.

24일 파주시 문산읍의 A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토지는 광범위한 까닭에 일괄적 시세 측정은 어렵지만 최근 시세가 빠르게 오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대표는 "민간인통제선(이하 민통선) 안에 자리한 장단면‧ 군내면 토지 시세를 보면 3.3㎡당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한다"며 "이는 한 달 전보다 5만원 이상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B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남북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토지 등의 매물이나 시장 분위기를 물어보는 전화가 크게 늘었다"며 "어떤 날은 다른 업무 처리가 어려울 정도"라고 전했다.

C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얼마전에는 서울 강남에서 왔다는 중년의 여성 두 분이 괜찮은 물건이 있으면 알려달라는 부탁을 하고 갔다"며 "이 같은 분위기 탓인지 최근에 매물을 거둬들이는 사례도 많다"고 말했다.

   
▲ 경기 파주시 월별 토지거래 필지 수/자료=한국감정원


실제로 접경지역 일대 토지거래도 크게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 파주시 문산읍 토지 매매거래 건수는 전달 대비 14건 늘어난 40건을 기록했다.

파주시 전체로 놓고 봐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파주의 토지 거래량은 4628필지다.

이는 1년 전인 지난해 3월(2221필지)에 비해 108%나 늘어난 것으로, 감정원이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가장 많다. 파주의 토지 거래량은 남북관계가 악화됐던 지난해 10월을 제외하면 2000필지 수준을 유지해 왔다. 

접경지역의 토지거래 급증 현상은 비단 파주 뿐만이 아니다.

동해안 최북단인 강원도 고성군의 지난 3월 토지거래 필지는 625건으로 지난해 3월(321건)에 비해 95% 증가했고, 동두천시도 56%(382필지→595필지)나 증가했다.

동두천시도 1월 279건에서 2월 438건. 3월 595건으로, 고성군도 1월 270건에서 3월 625건으로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 접경지역 토지거래 흐름/자료=한국감정원


하지만 접경지역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들 지역은 남북 관계에 따라 오르내림을 반복해 왔기 때문이다. 남북 관계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가 크다는 얘기다. 

파주시 땅값은 과거 남북정상회담 개최, 개성공단 가동 등 해빙무드가 조성됐을 때 급등했다 2008년 남북관계 급랭기를 겪으며 하락세를 걸은 바 있다. 

김영곤 강남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땅값은 예측이 어렵다”면서 “접경지역 토지는 남북 관계라는 불확실성과도 얽혀 있어 더욱 예측이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남북관계는 분위기가 아무리 좋아진다 하더라도 확신할 수 없다”며 “접경지역 토지에 투자할 때는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