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질 개헌이 무산되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새 나라를 염원한 국민의 바람을 무참히 짓밟은 배신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조만간 당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6월 개헌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는 방침이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의 온갖 훼방으로 개헌 기회가 결국 물거품이 됐다”며 “국민투표법이 무산되면 6·13 동시투표가 무산되고 국민개헌은 좌초할 수밖에 없어 제 모든 걸 걸고 담판 지었지만 한국당이 이마저도 걷어찼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돌이켜보면 한국당은 정권교체 후 1년간 국회 보이콧을 7번 하며 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었다. 정부조직법, 인사, 추경, 예산, 개헌에 이르기까지 문재인 정부가 일할 권리를 빼앗았다”며 “한마디로 정권교체를 불인정하고 대선불복이 한국당의 존재 목적이었던 것이다. 국민 참정권을 박탈하고 국민에게 대못 박으며 간절한 호소를 걷어찬 한국당을 반드시 규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여당이 특검을 수용한다면 국회는 바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앞에서 가진 비상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특검을 수용한다면 "추경과 개헌을 포함한 정국현안에 대해 긴밀한 여야 협조도 아끼지 않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특검을 수용하면 국회가 정상화되고, 여당이 강조해온 추경, 민생법안 등 처리가 진전을 이룰 수 있다"며 "그런데도 드루킹을 보호하기 위해 특검을 수용하지 않는 것만 보더라도 (그동안 여당이) 추경, 개헌, 민생법안을 이야기해온 게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게 여실히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야3당 공동으로 제출된 특검법이 여당의 협조 없이는 국회 통과가 힘들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사실상 국회의장이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과 의장이 국회 운영에 야당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