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산업 창출 거점 역할 수행
[미디어펜=김영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문화·예술 등 기술·산업 간의 융복합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 창출 거점 역할을 수행할 'ICT-문화융합센터'를 25일 판교 제2밸리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약 7700㎡(2300평)의 규모인 이 센터에는 영상제작실, 기업 입주공간, 교육공간, 공연장 등의 시설이 설치되고, 외부기관이 참여하는 융복합 랩, 교육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용수 과기정통부 제2차관, 국회 4차 산업혁명특별위원회 김성식 위원장, 김병관 의원 및 카이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 페이스북, 카카오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ICT-문화융합센터가 다양한 아이디어가 창출되고 도전적인 스타트업이 모이는 역동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기업과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법률, 회계, 창업 등의 분야별 멘토링 서비스와 투자유치,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함은 물론, 스타트업 간 아이디어 교환과 시제품 공동제작 마당이 마련된다. 과학, 인문·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석학, 창작자, 기업가의 초청 강연과 관련 국제포럼 등이 개최되고, 첨단 뉴미디어 아티스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홀이 운영된다.

또한 센터에는 다양한 기술·산업 간의 융합형 인재양성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오픈 랩'이 연중 운영된다. 

테크(Tech)와 아트(Art)의 융합 분야에 있어 국내 최고 교육기관인 카이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가상·증강현실(VR·AR)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카카오는 '스토리 펀딩' 등의 프로그램으로 참여한다. 페이스북은 자체 재원을 투입해 아시아 최초로 '페이스북 이노베이션 랩'을 개소해 운영한다.

김용수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ICT-문화융합센터는 기술·문화 등의 융복합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신산업 창출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여러 기관이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융합을 가로막는 규제에 대한 개선 등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