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제한해도 아웃링크 전환하지 않아 실효성 없다는 평가…'여론 조작 가능성' 남아있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네이버가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해 헤비댓글러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책 개편안을 25일 발표했지만 '드루킹 사건'의 재발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는 이날 사용자가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횟수를 무제한에서 일일 50개로 제한하면서 공감-비공감 클릭 및 댓글 작성시 간격을 각각 10·60초로 두고, 계정 하나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를 기존 20개에서 3개로 줄인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발표에도 네이버가 구글과 달리 포털 내부DB에 기반한 소위 '가두리 양식' 형태의 검색모델 한계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면서 '아웃링크 전환'을 고려하지 않아 드루킹과 같은 조직적인 여론 조작을 막기 힘들 것으로 보았다.

아웃링크는 뉴스를 클릭하면 네이버 내부 뉴스창이 아니라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네이버는 사용자를 내부사이트와 콘텐츠에 최대한 오래 머물게 하는 '인링크' 모델을 고수해왔다.

한 IT보안업체 대표는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네이버는 사태의 본질을 회피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각종 매크로의 공격에 계속해서 보안책을 만들더라도 이를 뚫을 수 있는 또 다른 매크로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댓글 공감 조건을 제한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접근 및 기계적 어뷰징 의심 아이디를 차단하겠다'는 네이버의 기술적 대응과 관련해 "드루킹과 같이 작정하고 수천개 계정을 확보해 자체서버를 구축하고 IP를 바꿔가면서 시도하면 일일이 막기 불가능하다"며 "관심 댓글 등락에 따라 주요뉴스를 배치하고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인터넷 여론을 좌우하는 시스템 자체를 바꿀 생각이 없어보인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중국 조차도 뉴스 포털과 검색이 분리되어 있는데 네이버처럼 검색까지 쥐고 있는 독과점 포털은 세계적으로 유사 사례를 찾기 힘들다"며 "드루킹 뿐 아니라 향후 AI로봇 기자가 대량의 가짜뉴스를 만들게 되면 특정 집단에 의한 여론 조작 가능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을 주도한 김동원(49·필명 드루킹)씨의 측근 박모(30·필명 서유기)씨는 최근 "네이버가 회원들에게 1인당 아이디를 무한정 보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댓글 공감 클릭에 부당하게 개입할 여지를 부여했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 '드루킹(필명)' 김씨 등 민주당원 3명은 지난 1월1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기사에 달려 있는 댓글 2개를 대상으로 ID 614개를 동원,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공감' 클릭을 반복한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사진=김모씨(Sj Kim) 페이스북 계정

네이버가 매크로의 폐해를 알고도 방치했거나 기술적으로 묵인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박씨는 의견서에서 '1개 휴대전화 번호로 네이버 아이디를 월 3개씩 생성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외국계기업의 전산보안팀장은 "제3국의 가상 휴대전화 번호를 온라인으로 쉽게 구할 수 있고 대포폰을 악용하면 포털 아이디도 쉽게 만든다"며 "시중에서 개당 몇 백원으로 거래되는 해킹 아이디들을 감안하면 결국 휴대전화 여러대를 사용하는 조직이 드루킹과 같이 수백 수천개씩 계정을 보유해 조작을 시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매크로 조작은 네이버가 빅데이터에 기반한 감시기법을 쓰면 잡아낼 수 있지만, 컴퓨터 기기에 부여된 고유주소인 IP를 바꾸는 방법으로 뚫린다"며 "스마트폰 비행기 모드를 이용해 껏다 켜는 것으로도 IP 전환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업계 전문가는 "유저가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변동 IP가 생성되는데 기존과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IP도 바뀐다"며 "스마트폰 테더링을 통해 여러 개의 IP를 확보하기 쉽고 이미 보유한 수백 개의 가짜 아이디를 이용하면 얼마든지 뚫을 수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 등 포털은 사용자가 뉴스를 클릭해 들어갈 때마다 광고수익을 얻는 수익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댓글이 아닌 검색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전문가들은 현 포털의 수익구조상 이를 수용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드루킹 일당은 서버에 허위 신호를 보내 정상 신호인 것처럼 인식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킹크랩'이라 불리는 자체 서버를 구축해 댓글 조작 사건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털의 방패를 뚫으려는 공격 방식이 계속해서 진화하는 가운데 향후 네이버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