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평화체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재단법인 한반도평화만들기(이사장 홍석현) 주최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략대화' 발표에서 "(남북 양측은) 불안정한 정전체제 대신 평화체제를 정착할 수 있는 제도화된 평화 구축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 /사진=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비핵화를 비롯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남북 정상이 직접 대화하고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하며 필요한 결론을 도출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비핵화, 한반도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 등 핵심 의제를 집중해 논의할 것"이라며 "베를린 구상에서 제시된 방향에 따라 평화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주춧돌을 놓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북한 핵문제의 완전하고 평화적인 해결’과 ‘정전체제 대신 한반도에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문제’를 “불가분의 관계”로 규정하면서 “북핵문제 해결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회복을 위한 대전제이자 남북·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핵심과제”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 장관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토대 구축을 위한 출발점이자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북미 간 간극을 메우고 서로 수용 가능한 조건을 제시해 진전을 이루도록 적극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