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하나 계정으로 공감 클릭수 50개 제한
동일 기사 작성 가능 댓글 수 3개 제한
[미디어펜=이해정 기자]네이버는 뉴스 댓글 공감 수를 하루 50회로 제한하는 내용을 포함한 댓글 개편안을 25일 공개했다. 개편안은 이날부터 서비스에 적용된다.

네이버는 이날 공시를 통해 "댓글정책이용자패널은 댓글 서비스의 가치 및 지향점, 댓글 어뷰징의 범위 및 차단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고민과 의견을 서로 나눴고, 더 나은 뉴스 댓글 서비스를 위해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함께 논의하고 협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는 50개로 제한된다. '(비)공감 취소' 역시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 지금까지는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과 같이 한 번의 공감·비공감만 가능했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역시 3개로 제한된다. 기존의 경우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최대 20개까지 동일한 기사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 

   
▲ 네이버 로고./사진=네이버 제공

또한 연속 댓글 작성 시,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을 새롭게 두도록 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는 향후에도 댓글 영역을 사용자들의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댓글정책이용자패널과 함께 온라인 소통의 사회적 공감대를 찾아 나가려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  

네이버는 또한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