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스위스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이행을 위해 자국 내 북한 근로자들에 발급된 거주허가서를 취소하기로 했다.

연합뉴스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26일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스위스 연방 각료회의는 2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397호에 따라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스위스 정부는 해당 조치가 북한인에 대한 노동허가서 발급을 중단한 기존 조치보다 강화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내법이나 국제법에 따라 거주허가서가 취소될 수 없는 경우는 제외한다는 전제를 달기도 했다.

앞서 스위스 연방 각료회의는 지난해 10월 북한인에 대한 노동허가서 발급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었다. 또 작년 12월 채택된 유엔 대북제재 결의 2397호는 2019년 12월까지 해외에 파견된 모든 북한 노동자를 본국으로 돌려보내도록 했다.

VOA는 스위스 연방 각료회의가 북한과의 불법 활동에 연루된 자국 선박들의 선적을 취소하는 등 선박과 관련된 대북제재 부문도 강화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들은 당일부터 즉각 시행된다.

이 가운데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스위스 정부가 올해 750만스위스프랑(약 82억 4000만원)의 대북지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