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정부가 남북정상회담에서 발표된 ‘판문점 선언’의 국회비준을 추진하면서 여야간 '드루킹 특검' 공방이 재가열되고 있다.    

지난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으로 여야는 잠시 서로를 향한 공세를 멈췄다. 하지만 오는 6월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번 주부터는 재차 치열한 공방전에 돌입할 전망이다.

남북정상회담으로 조성된 새로운 국면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대결이 벌어지는 셈이다.

자유한국당은 전날(29일) 국회 본청 앞에서 '댓글조작 규탄 및 특검 촉구대회'를 열고 드루킹 특검에 대한 대대적인 여론전을 예고했다. 한국당은 이날 촉구대회를 계기로 본격적인 장외투쟁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김경수 의원의 보좌관 A씨가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고 드루킹 사건의 주범인 김모씨에 대한 재판이 다음달 2일 열리는 만큼 이번 주부터 드루킹 사건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또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이어간다. 홍준표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한번 속으면 속인 놈이 나쁜 놈이고, 두번 속으면 속은 사람이 바보고, 세번 속으면 그때는 공범이 된다"며 사흘째 비판을 이어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공세에 적극적인 방어를 펼친다. 민주당은 전날 대변인들이 번갈아가며 잇따라 서면브리핑을 내고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공세를 벌이고 있는 한국당과 홍 대표를 거세게 성토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으로 마련된 평화 분위기를 지방선거까지 끌고 가겠다는 계획 하에 남북정상회담 이후 조성된 국면의 주도권을 쥔 채 한국당의 공세를 적극 방어해 '평화 세력' 대 '대결 세력'이라는 프레임 조성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드루킹 특검 요구에 대해선 철저하게 반대 입장을 고수할 방침이다.

따라서 남북정상회담과 드루킹 특검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은 이번 주 치열한 공방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판문점 선언의 국회 동의 절차를 통과하려면 재적 의원 과반의 참석과 출석의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야당이 판문점 선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표결싸움'은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이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제1야당인 한국당을 '패싱'하면서 비준을 통과시키기엔 정치적 부담이 작지 않다. 다음달 2일부터 5월 국회가 소집됐지만, 아직 꺼지지 않은 '드루킹 사건'의 불씨까지 더해지면서 여야의 힘겨루기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한 중진의원은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정상회담 분위기에 대해선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해선 이미 예상했던 합의 내용이다”면서 “실제 우리가 얻은 것은 없다. 그런데 뭔가 큰 것을 얻은 것처럼 하는 모습이 참 안쓰럽다”고 지적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회장./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