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검증 구체화'가 급선무…북미회담 결과까지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미디어펜=김규태 기자]4·27 남북정상회담 성과인 '판문점 선언'에 대해 '위장평화쇼'라고 평가 절하했던 자유한국당이 당 지도부는 물론 지방선거 후보들을 중심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판문점 선언이 '완전한 비핵화'를 명시하면서 이를 구체화하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일방적인 비판 입장만을 고집할 경우 여론에 역행할 뿐더러 '검증 로드맵'을 드러내리라 예상되는 북미정상회담 결과까지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앞서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회담이 열리기 전부터 "위장평화 쇼라고 본다. 좌파만 지지한다"며 비판했고, 공동선언 이틀 후인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허황된 주장에 동조한 비정상적인 합의. 김정은과 주사파의 숨은 합의"라며 날을 더 세웠다.

당 안팎의 목소리는 이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판문점 선언에 대한 홍 대표의 혹평과 관련해 30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는 "여론과 반대로 가는 입장을 홍 대표 독단으로 성급하게 입장을 내놨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한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홍 대표가 페이스북에 글 올리는 것을 제한했으면 좋겠다. 가볍게 처신한다는 비판도 있다"고 지적했고, 다른 의원은 "대구 경북에서만 지방선거를 치르는 줄 아느냐. 다른 지역은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우려했다.

다만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관계 진전에 새로운 전기가 됐다는 점에서 적극 환영하고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지향했다는 점에서 지지하지만 달라진 것은 아직 아무 것도 없다"며 "비핵화 목표와 핵폐기 로드맵을 완성하는 날까지 정확하고 냉철해야 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이번 회담은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준 것엔 틀림없다"며 "실천할 매뉴얼이 없다는 것은 아쉽고 앞으로 지켜볼 상황"이라고 말했고, 북핵폐기특별위원장인 김무성 의원은 "완전한 북핵 폐기와 평화 정착은 모든 국민의 소망인 만큼 여야 떠나 정치권 모두 한 마음으로 기원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두고 한국당 김태호 경남지사 예비후보는 1일 "너무 나갔다는 느낌"이라며 "완전한 비핵화 없이 평화체제 이행은 불가능하다는 상식적인 우려가 담겨 있다고 보지만 국민적 우려를 낳는 부분에 대해 후보자와 당 지도부간 조율을 거치는 게 중요하고 이를 중앙당과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후보는 "비핵화에 도움되는 절차나 과정이 있다면 여야가 따로 없고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인천시장 재선을 노리는 한국당 유정복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당 지도부는 정신 차리고 국민의 언어로 말하라'는 글을 올리고 "남북회담과 관련해 무책임한 발언으로 국민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몰상식한 발언이 당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홍 대표가 한국당 대표로 있는 한 국회 협치는 존재 않고 평화도 오기 어렵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판문점 선언을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확인한 것이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했는데 홍 대표 시각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바보인가 공범인가?"라고 묻기도 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홍 대표 말의 수위에 따라 여론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당 내부에서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며 "본질을 드러낸 옳은 말일지라도 국민에게 공감되고 품격을 갖춰야 수용 가능할텐데 소통하는 방법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4·27 남북정상회담 성과인 '판문점 선언'에 대해 '위장평화쇼'라고 평가 절하했던 자유한국당이 당 지도부와 지방선거 후보들을 중심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