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설정한 이란 핵 합의 탈퇴 시한을 앞두고 이스라엘이 '프로젝트 아마드'로 불리는 이란 핵무기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은 문서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가 AP통신 등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있는 국방부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열고 이란이 2015년 주요 6개국과의 핵 합의에 서명하기 전에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감춘 사실을 입증할 자료가 산더미처럼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이란이 아주 큰 거짓말을 했다"고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프로젝트 아마드'로 불리는 이란 핵무기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은 5만5000 페이지에 달하는 문서와 CD(콤팩트디스크) 183장을 이란 테헤란에서 몇 주 전에 입수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핵탄두 5개를 만들고 시험한다는 특정 자료를 지목하며 "탄도미사일에 장착되는 히로시마 폭탄 5개인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프로젝트 아마드가 핵무기를 고안하고 실험하기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이란 걸 증명할 수 있다"며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겠다고 선택하는 시점에 사용할 물질을 몰래 저장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제시한 자료를 고려할 때 이란을 믿을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 합의에서 탈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내 말이 100% 옳았다는 점이 진실로 입증됐다"며 "이건 그냥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있는 국방부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열었다./사진=연합뉴스

그는 대이란 제재유예와 관련해 어떤 선택을 할지는 밝히지 않은 채 "탈퇴를 하더라도 진정한 합의를 위해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프레젠테이션과 관련 논평을 통해 "미국이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사실과 일치한다"며 "이란은 강력하고 은밀한 핵무기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과 이스라엘의 압박에도 이란은 핵 합의에 대한 재협상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프레젠테이션과 관련, 이란 국영통신 IRNA는 "네타냐후는 우스운 쇼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비난했다. 이란 혁명수비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반관영 파르스 통신은 선동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이번에 수집한 '이란의 비밀 핵 개발' 정보를 공유하려고 독일, 프랑스에도 전문가들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프랑스, 영국은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반대하며 이란과 미국을 동시에 설득할 수 있는 중재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영국 정부 대변인은 "영국은 이란과 이란의 핵무기 개발 의지를 두고 순진했던 적이 한순간도 없었다"며 "이것이 이란 핵 합의의 일부로 받아들여진 IAEA 사찰체계가 국제 핵 합의 역사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견고한 까닭"이라고 말했다.

독일 정부 대변인은 "이란이 오로지 평화로운 핵 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의심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IAEA의 전례 없는, 견고한 감시체계를 동반한 이란 핵 합의가 2015년에 서명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