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을 둘러싸고 예비후보들의 거센 발발이 이어지고 있자만, 당 지도부는 기존 결정을 번복할 사유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탈락한 중구청장 예비후보들은 3일 서울시당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또 언론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2011년과 2014년과 이번까지 3번 연속 밀실·철새 공천이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태균 중구청장 예비후보 등은 전날 민주당 대표실을 찾아 기습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지난달 국회 당 대표실 앞에서 자해소동을 벌였던 성백진 중랑구청장 예비후보는 전날 민주당 당사 앞에서 삭발식을 했다.

전략공천 결정에 거센 항의가 이처럼 잇따르고 있지만, 민주당은 '재고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은 또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로부터 차량 유지비 등을 지원받은 의혹이 제기돼 논란의 중심에 선 은수미 성남시장 후보에 대해서도 일단 후보 자격을 유지할 방침이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후보에 대한 재심을 검토한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재심 사항 자체가 아니라 검토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백 대변인은 “최고위에서 정무적인 문제 여부를 논의하는 것뿐이지 재심 여부를 논의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당 내에서는 은 후보에 대한 의견이 엇갈린다. 일부에서는 자금의 출처를 몰랐더라도 정치자금 위반 소지가 있는 문제인 만큼 후보 교체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시간을 두고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경기도당뿐 아니라 중앙당 차원에서도 현지 조사를 했지만, 후보직 유지 여부를 검토할 정도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민주당이 계속되는 공천반발에도 '외면'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며 기존 결정을 고수하는 데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이 무관치 않다는 관측도 있다.

일부 후보자의 반발이 지방선거 판세 등 대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 오른쪽부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추미애 민주당 대표, 박범계 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