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팔레 장관 방한…원전 및 '비전 2030' 등 협력강화 방안 논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서울에서 알팔레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을 만나 '한·사우디 비전 2030 경제협력'을 비롯해 원전 등 에너지·산업 전 분야의 양국간 협력을 논의했다.

4일 산업부에 따르면 알팔레 장관은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원자력신재생원장·아람코 이사회 의장·사우디 국제전략파트너십 센터 이사회 의장 등을 맡고 있다.  

알팔레 장관의 이번 방한은 지난 3월 백 장관의 사우디 방문시 제안한 방한에 화답하는 한편 현대자동차·에쓰오일 공장 및 신규프로젝트의 현장 방문 등을 겸해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알팔레 장관은 백 장관 면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 양국간 경제협력 등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그간의 비전 2030 협력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제2차 비전 2030 위원회 개최 등 향후 일정을 논의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CI/사진=산업통상자원부


우선 양국 정부·자동차 업계·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한·사우디 자동차대화채널'을 설치, 사우디 자동차산업 육성전략을 논의하는 한편 사우디 진출에 관심 있는 기업 대상으로 '한·사우디 제약・바이오산업 투자포럼'개최를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4분기 중 '제2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간 추진해온 협력 사업들이 실제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백 장관은 사우디가 조만간 원전 예비사업자 선정결과를 발표할 것에 대비, 우리 정부의 원전수주 지원 의지를 밝히고 양국간 추진 중인 중소형원전 협력의지도 표명했다.

특히 △오랜 건설·운영경험 △견고한 원전공급망 △경제성 △기술적 안전성 △사막환경에서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건설 등 한국원전의 우수성 및 지난달 바라카 원전 방문시에 UAE 정부도 이를 극찬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알팔레 장관은 사우디의 원전사업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양국간 석유‧건설 등 전통적 협력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동차 및 선박 등으로 협력분야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미래형 동반성장을 위한 중점 파트너로서 향후 양국간 실질적 성과들이 조속히 가시화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