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이 되면 저평가돼 있는 국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금융투자협회는 29일 발표한 '통일과 자본시장'을 통해 "통일이 되면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자원과 노동력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금투협에 따르면 독일은 통일 직후 주가(DAX30)가 하락했으나 3년 만에 통일 직전 수준인 1973포인트를 회복했다. 10년 뒤인 2000년 2월에는 5.6배 상승한 7644.55포인트를 달성했다.

금투협은 독일 주가상승의 주요 요인을 통일 효과에 따른 ▲외국인 투자자 증가 ▲기관투자자의 금융자산 및 주식투자 비중 확대 ▲증권거래소 재정비 및 유럽연합(EU) 통합으로부터의 수혜 등으로 분석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독일 통일 당시 동독과 비교해 북한의 경제상황을 고려하면 통일 비용이 더 소요될 것"이라며 "현재 통일과 통일비용 관련 논의가 자본시장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독일의 경우 통일 과정에서 통일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통일기금 조성, 조세, 연방전부의 재정정책(예산) 등 3가지 방법을 활용했다. 통일기금의 경우 83%는 국채 발행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 27%는 연방예산으로 충당했다.

금투협은 "한국의 경우 통일비용 조달을 위해 국채 발행의 수요 기반 확대 및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관투자자 육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기관투자자의 시가총액 대비 비중은 2000년 15.8%, 2006년에 22.0%를 차지했으나 이후 하락해 2012년 말 16.7%에 불과하다.

또 한국이 독일과 같이 국채 발행을 통해 통일비용을 조달할 경우 ▲채권가격하락에 따른 헤지 기법 강구 ▲국채 관련 구조화 상품 개발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채권 가격의 형성을 위한 시장 마련 등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