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발전 비중 증가…발전단가 높아 비용부담 증가 우려
한전,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1294억원…'비상경영' 돌입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한국전력공사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기존의 원가 절감, 투자수익성 향상 노력과 함께 회사운영 전반에 걸쳐 추가적인 조치의 필요성을 점검해야 한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지난달 13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수익성이 구조적으로 개선되는 시점까지 '비상경영'을 실시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8.78% 감소하고 4분기에는 1294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급격하게 나빠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가격까지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전이 적자를 면하기 위해서는 전기료 인상 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LNG 발전 단가가 원전 대비 높은 것도 원인으로 지적된다. 2016년 기준 1kWh당 LNG 발전의 단가는 원전 대비 31.5원 가량 높은 99.4원으로 집계됐다.

   
▲ 가스공사 제5기지 조감도/사진=한국가스공사


업계는 지난해 정부의 탈원전·석탄 정책에 따라 LNG 발전 비중이 높아지면서 전력구입 비용 및 연료비가 전년 대비 각각 32.6%·17.5% 늘어난 가운데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LNG 가격도 오르고 있어 한전의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아시아 지역 LNG는 국제유가에 연동, 석유수출국기구(OPEC) 및 러시아 등 산유국들의 감산 연장과 세계 경기 회복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원전 가동률을 지난 2016년 80%에서 지난해말 50%대로 낮춘 가운데 부지 확보 및 환경 파괴 등의 문제로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쉽사리 높아지지 않아 한전은 향후에도 LNG 발전 비중 증가에 따른 비용부담을 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현재 16.9% 수준인 LNG 발전 비중을 18.8%로 높일 계획이지만,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증가가 목표치에 미달할 경우 LNG 발전 비중을 우선적으로 높인다는 내용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 국제유가가 상승하면서 이에 연동된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이 오르고 있다./사진=힌국석유공사


이에 따라 적자 폭이 증가하면 당초 계획과 달리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료 인상폭이 오는 2022년과 2030년까지 각각 1.3%·10.9% 수준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한전은 2030년 1kWh당 판매단가가 2016년 대비 36.45% 오를 것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한 바 있다.

한전은 최근 다가구·다세대 주택 공동설비에 대한 일반용 전기료 정상화를 추진했으나, 여론 반대에 부딪혀 유보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전이 내부적으로 절감 가능한 비용은 높지 않아 결국 전기료가 오르게될 것"이라며 "지방선거 이후로 예고된 산업용 전기료 인상이 신호탄"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