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박원순, 거짓말로 '농약급식' 은폐" vs 박원순 "뭘 어떻게 사과하라는 것이냐"

 
지방선거가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서울시장 후보인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가 '농약급식' 논란을 놓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박원순 후보가 서울시 학교 급식에서 잔류 농약 검출 사실을 일부 시인했지만 정몽준 후보는 '알고도 거짓말을 했다'고 몰아붙이면서 거듭 사과를 요구했다.
 
   
▲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                            박원순 새정치연합 후보/뉴시스 자료사진
 
또 박 후보가 감사원 감사 결과와 관련해 두 차례나 대책회의를 하고도 모르쇠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반면 박원순 후보는 감사원 보고서 각주에는 적시됐지만 처분요구서에는 잔류 농약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을 들어 '사전 인지'가 부족했다고 해명하면서 근거 없는 농약급식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정몽준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정몽준 ", 거짓말로 '농약급식' 은폐"
 
당초 박 후보는 '잔류 농약'에 대해 부인하던 입장을 바꿔 일부 잔류 농약 검출 사실을 시인하는 것으로 돌아서자 정몽준 후보는 사과를 요구하면서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정몽준 후보는 29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박원순 후보의 대변인이 감사보고서 각주에 있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는 식으로 해명했는데 사실이 아니다""각주가 아니라 본문에도 대여섯 군데에서 크게 나온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글을 읽을 수 있는 분들은 쉽게 읽을 수 있고 분명한데 본인이 사과하지 않고 대변인을 시켜서 각주를 운운하면서 하는 것은 당당하지 못하다""박원순 후보가 학부모들에게 분명히 사과하는 게 바람직하다. 사과라면 사과이고, 사죄라면 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몽준 후보는 물론 새누리당 지도부와 구청장 후보들까지 정 후보 지원 사격에 나섰다. 정몽준 후보는 이날 25개 구청장 후보와 함께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농약급식' 관련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박원순 후보의 사과를 촉구했다.
 
그는 "서울시는 지난 12월과 올해 1년 두 차례에 걸쳐 감사원 결과 발표를 앞두고 대책회의를 갖고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어 운영했던 것으로 밝혀졌다""두 차례나 대책회의를 열고 TF팀을 운영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사전 보고를 받지 못했다는 박 후보의 주장은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몽준 후보는 서울 친환경유통센터의 인력과 장비를 보강하고, 학부모들이 참여하는 학부모 식품 안전 감시단을 구성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또 농약이 잔류된 식자재를 납품한 업체는 즉시 자격 박탈은 물론 법적 책임을 추궁키로 했다.
 
한편 정몽준 후보는 이날 서대문구 미동초등학교를 찾아 급식 재료 검수 현장을 점검하기도 했다. 아울러 정 후보는 여의도 용산빌딩 캠프에서 권욱 초대 소방방재청장을 총괄본부장으로 하는 '정몽준 서울시 안전대책본부'를 꾸리면서 '안전 행보'도 가속화했다.
 
박원순 "뭘 어떻게 사과하라는 것이냐" 반격
 
정몽준 후보의 사과 요구에 박원순 후보는 발끈했다. 오히려 정 후보가 지방선거에서 농약 급식 논란을 부추켜 학부모들을 불안하게 있다는 점을 들어 반격에 나섰다.
 
박원순 후보는 SBS 라디오에 출연해 "감사원 감사도 저희들이 요청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많아서 감사원에서 조사를 해서 저희들한테 통보한 것이 중요하다""(잔류 농약 검출 등) 그런 내용에 대해서 일체 (통보 같은) 그게 없는데 뭘 어떻게 사과하라는 것이냐"고 맞섰다.
 
특히 "감사원의 전문 각주에는 (잔류 농약이 검출됐다는) 그런 표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서울시에 정식으로 통보한 처분 요구서에는 해당 내용이 전혀 없다""다만 잔류 농약 기준치 초과한 두 건의 사례가 있다는 게 각주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사원 스스로 서울시에 별도로 알릴 필요도 없고 처분을 요구할 필요도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게 아니냐""감사원이 왜 서울시에 알리지 않았는가에 대해서는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준치를 초과한 사실이 있었다든지, 대책을 강구하라든지, 처분하라는 내용이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후보 캠프도 적극 해명에 나섰다.
 
진성준 대변인은 "박 시장이 주의 처분을 받은 것은 잔류농약 기준을 위반한 공급자에 대해서 인증을 취소하는 통보를 해야 하는데 서울시 식품안전과 직원들이 이것을 제대로 통보하지 않았다는 이유 때문"이라며 "정 후보가 주장하듯이 농약농산물을 급식했기 때문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선거에서 불리한 판세를 만회하려고 근거가 충분하지 않은 의혹을 무분별하게 제기하는 것은 네거티브 중에서도 극히 악질적"이라며 "정몽준 후보는 근거 없는 농약급식 의혹 제기로 시민을 불안케 한데 대해서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박원순 후보는 이날 종로구 창신·숭인동 일대를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의 롤 모델로 만들겠다는 내용을 담은 창신·숭인 지역맞춤형 도시재생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점심 때는 용산구 용산가족공원 잔디밭에서 주부 70여명과 도시락 번개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