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인터뷰 "남북 정상간 최초로 완전한 비핵화 목표 직접 확인"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의 요구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며 “정상회담 내내 김정은 위원장과 마음을 터놓고 대화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9일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를 하루 앞두고 가진 일본 요미우리 신문 인터뷰에서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생중계된 남북정상회담에서 저와 김정은 위원장은 남북 정상간 최초로 완전한 비핵화와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직접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는 이번이 처음으로 청와대 관계자는 “6년 만에 일본을 찾는 한국 대통령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인터뷰에 응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북 핵실험장의 5월 중 폐쇄와 공개 방침을 밝혔는데, 이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해주는 의미 있는 조치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아직 개최되지 않았고, 비핵화의 구체적 조치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한 낙관은 금물이다. 하지만 과거의 실패를 보고 오늘의 협의도 실패할 것이라는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북일 관계에 대해 “아베 총리의 북일 국교 정상화 추진 의사를 김 위원장에게 전했고, 김 위원장은 일본과 언제든지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납치 피해자 문제가 일본 정부와 국민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사안인지 잘 알고 있다”며 “이 문제를 중시하는 아베 총리의 요청이 있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인도적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간 이 문제를 북한측에 제기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졌을 때에도 다시 한 번 직접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납치 피해자 문제는 북·일간의 오랜 난제로 남아 있고,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해 일본 내 비관론도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신중을 기하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를 해나간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언급하면서 “정부간 조약이나 합의만으로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기는 어렵다”면서 “마음에서 우러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죄가 전달되고 수용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저는 역사 문제와는 별개로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 왔다. 20년 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총리가 발표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의 해법은 이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를 하루 앞둔 8일 가진 일본 요미우리 신문 인터뷰에서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생중계된 남북정상회담에서 저와 김정은 위원장은 남북 정상간 최초로 완전한 비핵화와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직접 확인했다”고 말했다./자료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