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여야가 8일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합의에 나섰지만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각 교섭단체별 원내수석부대표가 세부 이견 조율에 나섰지만, 실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노회찬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원내대표는 회동을 갖고 '드루킹 특검' 등을 비롯한 국회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민주당은 특검 수용의사와 함께 ▲특검 시기(5월24일 특검법 및 추가경정예산안 동시 처리) ▲특검 명칭(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댓글 조작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 ▲특검 추천방식(교섭단체 추천, 여당 거부권 행사) 등의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회동에서도 별다른 진전은 없었다.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 취재진과 만나 "결렬은 아니지만 어제와 다르지 않은 상황"이라며 "진전상황은 없는 상황이고,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회동 중지 후 취재진과 만나 "자신들(여당)이 결백을 밝히기 위해 해야 할 특검을 갖고 무슨 전제조건을 저렇게 많이 달아 놓나"라며 "추경처리가 안 되면 특검 처리를 안한다는 얘긴데, 이는 특검 수용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설령 이번에 특검을 못하고 국회가 결렬되더라도 우리는 문재인 정권 5년 내내 이 특검을 절대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각 당은 원내수석부대표간 회동을 통해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원내수석들이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민주당이 상황의 엄중함을 알고, 추경 등 민생현안을 포기하면서까지 특검을 거부했다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전향적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 의장이 마지노선으로 정한 이날 오후 2시 본회의 개최 여부에 대해 "가능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면서도 특검 시기 등과 관련한 종전의 입장을 굽히지는 않았다.

   
▲ 사진은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국회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추가 논의를 위해 의장실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