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국제사면위원회(AI) 미국지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문제를 확실히 제기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7일(현지시간) AI 미국 지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북한 인권에 관하여'라는 서한에서 "우리는 미국과 국제사회가 외교 대화를 지원하고자 인권 유린을 비판하는데 주저해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믿는다"며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을 포함해 모든 북미 대화에서 인권을 의제에 포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인권문제를 위한 특사 임명, 유엔의 인권권고에 따른 대북 조치, 남북 이산가족과 일본인 등 납치피해자 문제에 관한 압박, 투명한 감시를 동반한 대북 인도지원 등 크게 4가지 이슈에 주력할 것을 요구했다.

먼저 이들은 유엔의 인권권고와 관련해 유엔 북한 인권조사위원회가 북한에서 정치범수용소와 고문, 강제노동 등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위반을 파악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 국제사면위원회(AI) 미국지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문제를 확실히 제기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사진=영화 '크로싱' 스틸컷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정부가 운영하는 모든 구금시설과 교화소, 강제수용소를 국제기구의 참관인들에게 공개하고 구금자들도 석방할 것을 북측에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인권문제를 다루는 특사를 임명해 미북 간 정기적인 인권대화 채널을 구축해야 한다면서 "정기적인 인권대화의 결과가 미 의회에 보고되고 합의 내용이 공개적으로 설명된 뒤 두 정부 최고위급의 후속회담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AI 미 지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 이산가족 문제와 일본인 납치피해자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압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거주자 가운데 한국 또는 제3국의 국적을 가졌거나 가지고 있는 누구라도 한국이나 제3국으로 가고자 한다면 북한을 떠날 수 있는 출국비자를 보장해줄 것을 북측에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피해자 등 문제에 북한이 건설적으로 관여하고 납치 의혹을 진지하게 조사, 대응할 수 있도록 트럼프 대통령이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AI 미 지부는 유엔 세계식량계획에 따르면 북한인 70%가 영양결핍을 겪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정부가 국제 또는 국내 인도지원을 국제사회 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한 감시를 받으며 수용하도록 촉구할 것을 권고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