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번째 정상회담을 가진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이런 사실을 중국 정부가 우리 측에 통지했다고 8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중국과 북한이 이날 오후 8시 각각 김 위원장의 방중 사실을 보도한 직후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다롄 회동 사실을 중국 정부가 우리 쪽에 미리 알려왔다"고 확인했다.

김 위원장의 방중은 지난 3월 말 이후 40여일 만으로 특히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져서 주목된다. 

김 위원장은 전날 다렌에 도착했고 이날 평양으로 돌아갔다. 김 대변인은 "김정은의 방중 기간은 1박2일이었다고 중국 정부가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매체는 시 주석이 중국 제1호 국산 항공모함인 001A형 산둥(山東)함의 해상시험 출정식을 주재하기 위해 7일 다롄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또 북한 고위급 인사를 태운 여객기가 당일 다롄 공항에 내렸는 보도도 잇따랐다.

이후 국내 일부 언론은 소식통을 인용 "다롄 공항이 이날 3~4시간 통제됐다"고 보도했다. 의전 등 여러 정황에 비춰볼 때 김 위원장의 방중이 유력하게 관측됐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7일과 8일 양일간 다롄에서 김 위원장과 회동했다고 보도했다. 

또 통신은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으며, 북중관계에 대한 심도있는 의견이 교환됐다고 전했다.

북한도 김 위원장이 방중했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조선중앙방송도 이날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회동했다고 전했다.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3월 2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SPN서울평양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