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LG 총수 일가 탈세 혐의 잡고 수사
오너일가 검찰 소환 가능성 제기…승계 차질 전망도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정도경영'을 표방했던 LG그룹이 총수일가의 ‘부정’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전전긍긍하고 있다. 구본무 회장 등 총수 일가의 탈세혐의가 검찰에 포착됐기 때문이다. 향후 수사 결과가 LG그룹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는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검찰은 LG그룹 재무팀 등에서 세무·회계 과련 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 /사진=연합뉴스

LG그룹 총수일가의 탈세 혐의는 규모와 내용 등이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 검찰은 국세청으로부터 LG그룹 총수 일가가 소득세를 탈루했다는 고발을 접수받고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LG그룹 총수의 주식변동을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세금이 제대로 납부되지 않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는 검찰이 구체적인 정황 증거자료 등을 확보한 뒤 전격적으로 LG그룹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에서는 그룹 재무팀 등 회사 조직이 총수일가 탈세에 동원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예상하지 못한 압수수색에 LG그룹은 잔뜩 긴장하는 모습이다. 그룹 고위관계자는 “경위를 파악 중이다. 수사에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룹은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최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앞으로 총수일가 탈세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될 경우 LG그룹은 기업 이미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일찌감치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LG는 그동안 총수 리스크에 대한 부담이 적은 그룹사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의인상’과 ‘독립유공자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긍정적인 대외 이미지도 구축해 왔다.

만에 하나 탈세 혐의가 사실로 굳어질 경우 LG그룹 경영 전반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총수 일가 주도로 진행되는 그룹의 신성장 사업 발굴은 물론, 경영 일선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LG그룹 4세 구광모 LG전자 정보디스플레이(ID) 사업부장(상무)의 활동 폭이 제한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 수사 방향에 따라 LG그룹 4세 승계 작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예상도 있다. 이번 수사 과정에서 구 회장이 아들인 구 상무에게 경영권을 넘기는 과정을 검찰이 면밀히 들여다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항공·해운 물류업체 판토스를 통한 승계자금 마련 의혹 등도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LG상사 자회사인 판토스는 총수 일가가 지분의 약 20%를 보유하고 있다. 판토스 매출의 60% 가량이 LG그룹 계열사로부터 나오면서 그동안 일감몰아주기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가 대기업 부정·비리에 엄정한 잣대를 적용하는 가운데 LG 총수 일가가 검찰 포토라인에 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앞서 주요 그룹사 총수들이 줄줄이 소환됐고, 일부는 구속수감까지 된 상황에서 예외를 두기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대기업 총수일가 비위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좋지 않다”라며 “수사를 더 지켜봐야겠지만 LG그룹으로서는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