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메시지 "변화 거부하고, 뒤에서 끌어당기는 힘 여전히 강고" 지적도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국민들게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자부심을 드리고자 한 1년이었다”며 “그러나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처음처럼,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취임 1주년 소회의 글을 통해 “대한민국 1년과 대통령으로서의 1년을 돌아볼 때 쉼없이 달려온 1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1년의 의미에 대해 적폐청산, 역사 정의 바로세우기, 지속가능한 평화 만들기, 평창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 점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으로 보면, 여전히 그 세상이 그 세상 아닐까 싶다”면서도 “그래도 분명히 달라지고 있고,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된 1년이었길 진정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거부하고,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뒤에서 끌어당기는 힘이 여전히 강고하다”며 “하지만 국민들께서 지금까지 해주신 것처럼 손을 꽉 잡아주신다면 우리는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세상을 바꾸고 있는 것은 국민이고, 단지 저는 국민과 함께하고 있을 뿐”이라면서 “지난 1년, 과분한 사랑을 받았고, 국민이 문재인 정부를 세웠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광장의 소리를 기억하겠다”며 “임기를 마칠 때쯤이면 ‘음, 많이 달라졌어. 사는 것이 나아졌어’라는 말을 꼭 듣고 싶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일상이었으면 좋겠다. 일본에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1년 전 그날의 초심을 다시 가다듬는다”고 말해 이날 소회의 글을 전날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떠올렸다는 점을 명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