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별 특성에 맞는 인재채용 위한 다양성 고민해야"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채용비리로 몸살을 앓았던 은행권이 필기시험을 도입하는 등 이른바 ‘은행고시’를 전면 부활시킬 것으로 전망되면서 채용절차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각 금융사별 특성에 맞는 인재를 뽑기 위한 유연성과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최근 필기시험과 면접 시 외부전문가를 참여하고, 부정합격자 발생에 따른 결원을 충원하기 위해 예비합격자 제도를 운영하는 내용을 담은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 초안을 금융당국에 전달했다.

모범규준에 따르면 은행이 채용절차를 진행할 때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권고사항에 불과하지만 채용비리로 극심한 몸살을 앓았던 만큼 대부분의 은행에서 모범규준에 언급된 필기시험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금융당국의 채용비리 검사를 통해 서류전형에서 점수조작 등의 정황이 다수 드러난 만큼 필기시험 도입을 통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서류전형과 면접의 공정성을 높이고, 채용비리의 논란을 야기한 임직원 추천제를 폐지하는 방안도 담겼다. 이에 따라 서류전형을 외부기관에 맡기거나 외부 전문가를 서류전형에 참여하고, 부정청탁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면접에 블라인드 방식을 적용해 지원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채용비리로 인한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한 예비합격자 제도도 운영한다. 부정합격자로 판정된 수험생의 합격을 취소하고 해당 자리에 예비합격자 명단의 1순위자로 채우는 방식이다.

이처럼 은행권의 채용 절차 모범규준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시중은행의 하반기 채용 움직임도 빨라지는 모양새다.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이 올 하반기 대거 신규 채용에 나서는 가운데 올해 2250명이 넘는 채용계획을 잡은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금융당국의 채용비리 검사를 통해 서류전형에서 점수조작 등의 정황이 다수 드러나면서 대부분의 은행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한 취지로 필기시험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량평가에만 몰두하다보면 자칫 금융회사별 특성에 맞는 인재 채용에 있어서의 자율성이나 유연성이 저해될 우려도 나온다”며 “채용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제도개선이 이뤄져야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성 역시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