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세계보건기구(WHO)가 2023년까지 식품에서 트랜스지방을 완전히 퇴출하기 위한 '리플레이스' 가이드를 발간, 전 세계 각국의 동참을 촉구했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WHO가 마련한 'REPLACE' 전략은 실태 점검(Review), 건강에 유익한 지방 사용 홍보(Promote), 트랜스지방 사용 규제 입법(Legislate), 식품 공급체계에 대한 접근(Access)과 분석, 트랜스지방에 대한 경각심 고취(Create), 규제 강화(Enforce)의 앞 철자를 딴 것이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왜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지 않은 성분을 섭취하도록 해야 하는가"라며 "새로운 전략을 이행하면 트랜스지방을 퇴출하고 심혈관계 질환과의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톰 프리든 전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장은 "트랜스지방은 불필요한 유독 화학물질"이라며 "사람들이 그런 걸 소비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WHO는 "유통기한이 길다는 이유로 일부 식품업체들이 트랜스지방을 튀김, 구이, 스낵 종류 생산에 사용하고 있지만, 트랜스지방은 심장병 위험을 21% 높이고, 사망 위험을 28% 높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미 선진국에서는 트랜스지방을 규제하고 있지만 전 세계 식품, 보건당국이 관련 규제에 동참하면 매년 심혈관계 질환 사망자 수를 50만 명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