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이 15일 선거운동 첫 공식일정을 시작했다. 

전날(14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새내역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일정으로 출정식을 대신했다.

박 시장이 첫 지방선거 일정을 송파로 잡은 것은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하는 최재성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오후에는 노원구로 이동, 김성환 노원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및 당원들과 간담회를 연다. 또 자유한국당 후보가 각각 재선과 3선에 도전하는 중랑구와 중구를 찾아 류경기(중랑구)·서양호(중구) 등 민주당 구청장 후보들을 격려한다.

박 시장이 '더불어 승리'라는 타이틀을 전면에 걸고 서울시내 곳곳을 누비며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나 구청장·시의원·구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민주당 후보들과 함께 하는 것은 일종의 윈윈 전략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 25개 구(區)의 압도적 승리를 만들어, 수도권의 승리 더 나아가 전국적 승리를 만들어가겠다"면서 "격전지 현장에서 뛰는 더불어민주당 구(區) 후보들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박 예비후보는 "오늘 일정은 송파를 시작으로 노원, 중구, 중랑으로 달려간다"며 "제가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가는 첫 일정을 이렇게 정한 이유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나라다운 나라'와 함께 할 '첫 번째 지방정부'를 뽑는 선거인 동시에 한국당의 이해에만 매몰됐던 왜곡된 구정(區政)을 바로 잡도록 따끔하게 '회초리를 드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의 공식 등판으로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는 박 시장 재임 7년 서울시정에 대한 비판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서 "지난 7년간 (서울시가)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게 대다수 평가"라며 "사실은 후퇴한 부분이 굉장히 많다"고 박 시장을 겨냥해 직격탄을 날렸다.

안 후보는 "20∼30대 일자리가 20만 개 정도 집중적으로 줄었고, 소상공인들이 1개 창업할 때 2개가 폐업하고 있는 등 서울이 굉장히 심각하다"며 "이런 부분들을 이제는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도 이날 유튜브 방송 인터뷰를 통해 "서울이 베이징(北京)이나 도쿄(東京)보다 더 좋은 도시로 발전해야 하는데, 과거에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다가 박 시장 (임기) 7년 동안은 발전을 멈췄다"며 "화장실, 주차장, 공원 등은 없고 쓰레기로 골치를 앓고 있는 동네가 많은데, (박 시장은) 마을 가꾸기를 한다고 벽화만 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 박원순 시장이 지난해 7월 1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시 11개 투자출연기관의 무기계약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