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장려금에 530억 사용…당기순이익 흑자 유지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대한항공은 올 1분기 매출 3조173억원, 영업이익 1768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증가, 4.3% 감소한 수치다.

대한항공은 안전장려금(기본급의 10%) 지급 반영을 영업이익 감소의 이유로 들었다. 대한항공은 전 임직원에 대한 안전장려금 비용 총 530억원을 1분기 실적에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 사진=대한항공 제공

다만 국제여객과 화물 부문 매출이 늘어나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늘었다. 여객 부문에서는 구주노선 7%, 동남아노선 7%, 미주노선 5% 등 수송실적이 증가했으나 중국 노선이 소폭 하락했다. 전체 여객 숫자는 5% 늘어났다. 

화물 부문에서는 일본노선과 미주노선에서 수송실적이 각각 14%, 3%  증가했다.

환율 상승에도 불구 당기순손익은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올 1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1분기(5631억) 대비 5394억 감소한 233억원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2분기 실적에 대해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사업과 한·중 관계 회복 및 남북간 긴장 완화에 따른 항공 수요 증가를 기대했다.

앞서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조인트벤처(JV)를 이달 1일 공식 출범시켰다. 이번 합작 사업에 따라 두 회사는 항공편 스케줄 공유, 연결성 개선, 운항횟수 증대 등 노선망 계획을 함께 짜고 항공권 판매, 마케팅 활동, 항공기 좌석 관리 등에서 협력하게 된다.

대한항공은 또 화물 부문에서는 글로벌 IT 및 반도체 수요 유치 및 신선화물, 전자상거래 물량 등 추후 성장세가 기대되는 품목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신형기재 도입,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와 스카이팀을 통한 글로벌 노선망, 프리미엄 서비스 및 안전강화 등을 통한 차별화 전략으로 하이엔드 수요를 적극 유치해 수익성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