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는 16일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북한이 10시간 전 무기한 연기한 것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밝히는 대북통지문을 북측에 발송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정부는 북측에 이번 남북 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해 우리측 입장이 담긴 대북통지문을 발송했다”며 “북한의 회담 연기 통부는 판문점선언의 근본 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아 유감”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날 0시30분쯤 리선권 단장 명의의 통지문을 정부에 보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 선더’(Max Thunder)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 연기한다고 알려왔다.

앞서 통일부는 이날 오전 대변인 성명을 통해 “4월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며 “북측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도 남북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 대변인은 “정부는 판문점선언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오전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명의로 담화를 발표하고 북미정상회담도 재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계관은 담화에서 “조미수뇌회담을 앞둔 지금 미국에서 대화상대방을 심히 자극하는 망발들이 마구 튀여나오고있는것은 극히 온당치 못한 처사로서 실망하지 않을수 없다”며 볼튼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한 백악관 관료들의 발언을 지적했다.

   
▲ 통일부./사진=미디어펜